Ⅰ. 전후에서 현대까지의 문학
1. 전후에서 현대까지의 문학
1) 전후문학
戰後의 문학은 태평양 전쟁 후 억압받던 언론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어 전쟁 중에 활약하지 않았던 작가와 젊은 세대들이 활발히 발표를 시작하였다. 태평양전쟁이 끝남으로 언론·출판의 자유가 부활하자 新戱作派, 戰後
감정과 사상을 서사시와 극시의 형식으로 전개하여 우아한 어감의 문어체가 대세였으며, 타이쇼시대에는 러시아 혁명, 관동대지진으로 혼란스런 감정을 평이한 구어형식의 자유시 형태로 표현했다. 지금까지의 형식과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적 가치창조를 내세워 현대시의 틀을 제시했다.
일본 전통연극으로써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가부키이다. 가부키(歌舞伎)라는 용어는, 보통과 다른 이상하고 화려한 언동이나 차림 혹은 호색적인 동작을 뜻하는 가부쿠라는 동사에서 온 것으로 1600년을 전후하여 이즈모노 오쿠니라는 여자예능인이 기발한 복장으로 무대에 나와 노래와 춤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이며 주로 한반도 전역과 제주도를 위시한 한반도 주변의 섬에서 사용한다.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로 중화권 국가에서는 조선어로 부르기도 한다.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전 세계에서 약 7700만 명(2010)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어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말로 정신이 오락가락할 때까지 있게 된다. 이광수의 단종애사와 김동인의 대수양 중 어느 글을 먼저 읽었느냐에 따라 세조 임금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 달라지고, 두 가지 글을 다 읽고 나면 혼란스럽기 그지없을 정도가 되는 것은 하나의 좋은 예가 될 것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말로 정신이 오락가락할 때까지 있게 된다. 이광수의 단종애사와 김동인의 대수양 중 어느 글을 먼저 읽었느냐에 따라 세조 임금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 달라지고, 두 가지 글을 다 읽고 나면 혼란스럽기 그지없을 정도가 되는 것은 하나의 좋은 예가 될 것
표기한 것이라고 정의한다면 문자의 역사는 5천 년이 채 되지도 못한다. 그러나 인간은 1만 년 전에 있어서도 벽이나 암석에 그림을 그리려고 하는 충동을 느끼고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인간은 전 세계를 통하여 석기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의 상상력의 흔적을 바위그림으로 남겨 놓고 있다.
계속되었다. 후기 중세국어는 조선 전기에 해당하는데 이때 훈민정음이 창제되어 비로소 국어의 전면적 표기가 가능하게 되었다. 근대 국어는 임진란 이후인 17세기 초부터 갑오경장을 전후한 19세기 말까지의 300년간의 국어를 뜻한다. 현대국어는 갑오경장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국어이다.
일본어, 영어 등 다른 민족어와 구별되는 한국민족의 언어라는 개념이다. 이에 대하여, 국어는 그 말이 속하는 국가의 관점에서 보고 이르는 개념이다. 따라서 속한 국가가 없는 말, 가령 일제 식민지하의 우리말은 조선어라고 했고, 일본어와의 혼동 혹은 처벌이 두려워 감히 국어라고 말하지 못했었다
일본식 성씨를 가지도록 강요했다. 또한, 조선 사람이 조선말을 쓰지 못하게 하고 일본말만 하게 했다. 조선 사람을 침략전쟁에 동원하려면 말이 통해야 하기도 했지만, 그보다는 민족성을 빼앗는 가장 좋은 방법이 조선말을 쓰지 못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 조선어 시간을 차